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주민등록증 분실 시 신고 및 재발급하는 방법(온라인에서 신청)

요즘 결제를 할 때  스마트폰으로 많이 대체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지갑을 들고 다니지 않으신 분들이 많은데요.

주민등록증과 같은 신분증의 경우는 모바일로 대체가 불가하기 때문에 지갑 없이 신분증만 들고 다니다 잃어버리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경우 분실신고를 하신 후 재발급을 받으셔야하는데요. 

오늘은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하는 방법과 재발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합니다. 

아래의 방법을 이용하시면 손쉽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증 분실 시 신고하기

주민등록증 분실 시 아래의 방법으로 분실신고를 하실 수 있습니다. 

 

1. 검색사이트에서 정부24를 검색하신 후 사이트로 접속해주세요.

2. 정부24 사이트에서 "주민등록증"을 검색해주세요.

서비스 바로가기 내 "주민등록증 분실신고(철회)" 서비스를 선택해주세요.

3. 주민등록증분실신고(철회) 민원안내 및 신청 페이지에서 [신청하기] 버튼 선택해주세요.

아래 화면과 같이 수수료는 없습니다. 

4. 주민등록증분실신고(철회) 민원은 회원/비회원 신청이 가능합니다. 

회원이 아니신 분들도 많기에 [비회원 신청하기]로 진행해보겠습니다. 

5. 아래의 화면에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과 고유식별정보 수집에 대한 동의를 해주세요.

6. 비회원으로 신청할 경우 아래의 화면과 같이 비회원 신청정보입력을 하셔야 합니다. 

이름,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민원처리정보 SMS 수신동의, 입력 확인 문자를 입력하신 후 [확인] 버튼을 선택해주세요.

7-1.  아래와 같이 주민등록증 분실신고(철회) 화면으로 이동되며 이전 화면에서 입력한 이름 생년월일이 입력되어 노출됩니다. 추가로 전화번호,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7-2. 아래 신고(철회)내용에서 분실신고를 선택하신 후 분실일, 분실신고(철회) 사유를 입력해주세요.

7-3. 분실신고 철회시에는 구분-'분실신고 철회'를 선택하셔서 분실일, 분실 철회, 분실신고(철회) 사유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7-4. 위와 같이 모든 항목을 입력하셨으면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선택해주셔서 완료해주세요.

 

주민등록증 재발급 하는 방법

분실 신고 후 주민등록증 재발급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정보24에서 주민등록증을 검색하신 뒤 서비스 바로가기 영역 내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서비스를 선택해주세요.

2.  주민등록증 재발급 민원안내 및 신청페이지 입니다. 

수수료가 분실신고와는 달리 5,000원이 발생합니다. [신청하기] 버튼을 선택해주세요.

3. 주민등록증 재발급도 분실신고와 마찬가지로 회원/비회원 신청이 가능합니다. 

분실신고와 마찬가지로 비회원으로 신청해보도록 하겠습니다. 

4-1. 아래와 같이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화면으로 이동합니다. 

4-2. 위에서 입력한 성명, 주민등록번호가 노출되며 나머지 주소, 연락처, 재발급사유, 수수료 면제 신청을 선택해주세요.

4-3.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위한 구비서류를 첨부하는 영역입니다. 

증명사진 1장이 필요하며  6개월 이내에 촬영한 3.5㎝×4.5㎝ 상반신 사진 1장이 필요합니다. 

4-4. 주민등록증 재발급 전 확인사항을 체크해주세요.

4-5.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온라인으로 한다고해서 우편이나 택배로 수령 가능하지 않습니다. 

방문 수령만 가능하며 본인만 수령이 가능합니다. 

수령 기관을 검색하여 선택해주세요.

4-6.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위한 구비서류 열람 사전 동의를 체크해주세요.

완료되셨으면 [민원 신청하기] 버튼을 선택하여 신청을 완료해주세요.

 

마무리

오늘은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및 재발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주민등록증은 본인의 신분을 나타내며 고유번호인 주민등록번호도 노출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분실하지 않는 것이 제일 베스트지만, 잃어버렸을 경우 바로 분실 신고 후 재발급을 받는 것도 피해를 줄일 수 있는 최소한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들도 주민등록증을 분실하셨을 경우 당황하지 마시고 온라인으로 분실신고하신 뒤 재발급받으시길 바랍니다. 

이상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및 재발급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운전면허 적성검사 온라인으로 갱신하기

https://modu-infor.tistory.com/entry/drivelicense-renewal

 

운전면허 적성검사 온라인으로 갱신하기(온라인신청, 적성검사 주기, 수수료, 준비물, 신청장소)

운전면허가 있으신 분들이라면 10년마다 적성검사를 갱신하셔야 합니다. 운전을 할 수 있는 적합한 신체 및 건강을 가지고 있는지 체크한 후 갱신을 진행하는 건데요. 이러한 운전면허 갱신을

modu-infor.tistory.com

▼ 운전면허증 분실 시 재발급 받는 방법

https://modu-infor.tistory.com/entry/driverlicense-missing

 

운전면허증 분실 시 재발급 받는 방법(경찰서, 운전면허시험장, 온라인)

우리나라에서 본인 확인을 위해 신분증이 필요하다고 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시는 신분증이 주민등록증 아니면 운전면허증 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특히 주민등록증의 경우는 나의 주민번호가

modu-infor.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