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우체국 준등기를 보내는 방법 및 등기와의 차이점, 수수료

일상생활 혹은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우체국에 갈 일이 종종 있습니다. 

특히 중요한 서류를 보낼 때 '등기'를 보내는데요 

등기와는 조금 다른 준등기에 대해서 알고 계신가요?

그래서 오늘은 준등기란 무엇인지, 등기와 어떻게 다른지, 보내는 방법과 수수료 그리고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려고 합니다. 

아래 글을 확인해주세요.

 

 

준등기와 등기의 차이점

다들 등기는 알고 계실 겁니다.

등기는 서류를 보낼 때 수취인에게 직접 전달을 해야 한다면 준등기는 등기와 다르게 수취인에게 직접적으로 전달을 하지 않고 우편함을 통해서 배송 완료를 시킵니다. 

준등기의 장점은 수취인이 반드시 받아야하는 등기와 다르게 수취인이 집에 없어도 배송완료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등기와 다르게 배송 완료 이후 분실 또는 도난이 이루어질 경우 보상을 해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등기와 준등기 수수료

등기는 수취인에게 직접적으로 전달해야하므로 준등기보다는 수수료가 조금 더 비쌉니다. 

일반적인 등기 수수료는 2100원, 준등기 수수료는 1800원입니다. 

 

우체국에서 준등기를 보내는 방법

등기와 동일하게 준등기로 보낼 서류를 가지고 우체국으로 가신 다음 동일하게 진행하시면 됩니다.

가로+세로+두께의 합이 35cm를 넘으면 안 되고 물건의 무게는 200g을 초과하면 안 된다고 합니다. 

(무게가 200g이 넘을 경우 일반등기로 접수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

 

봉투의 사이즈는 최대 A4 용지 크기를 초과하면 안 됩니다. 

 

유의하실 점은 서류를 보내 실 때 왼쪽 상단을 보내는 사람, 오른쪽 하단을 받는 사람으로 적어서 접수하셔야 합니다. 

준등기 배송은 평균적으로 3~4일 정도 소요되며 주말과 공휴일에는 배송을 하지 않는다고합니다.

 

준등기 조회하는 방법

온라인에서 준등기를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 인터넷 우체국 사이트로 접속하셔서 메뉴 - '국내우편 배송조회'를 선택해주세요.

인터넷 우체국 사이트

2. 아래 등기번호 혹은 전화번호/영수증번호를 통해서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준등기와 등기의 차이점과 수수료, 준등기 보내는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준등기와 등기는 수취인이 직접 받냐 여부인 것도 신기하고 이에 따라 수수료도 달라진 다는 것이 신기하네요.

매우 중요한 서류라면 수수료를 조금 더 내더라도 등기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오늘 포스팅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 KCP 결제 내역 확인하는 방법

https://modu-infor.tistory.com/entry/KCP-PG

 

KCP 결제 내역 확인하는 방법 (PG사 결제내역확인)

온라인에서 카드로 결제를 하실 때 눈에 보이지 않지만 반드시 거쳐야 하는 중간 단계가 있습니다. 바로 'PG사'인데요. PG사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아마 많은 분들이 카드사 결제창 혹은 다른

modu-infor.tistory.com

▼ 카드사 포인트 통합 조회 및 계좌입금 하는 방법

https://modu-infor.tistory.com/entry/card-point

 

카드사 포인트 통합 조회 및 계좌입금 하는 방법(카드포인트 현금화, 포인트 현금, 포인트 계좌

카드를 사용하시다 보면 자동적으로 포인트가 쌓이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이런 카드포인트들은 얼마나 쌓였는지 매번 확인하기 힘듭니다. 때문에 제대로 사용하지도 못하고 소멸되는

modu-infor.tistory.com